짜잔~ 결론부터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조금 낯선가요? 잘 보면 왼쪽에 메뉴바가 있고, 오른쪽에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이 있어서, 사용하는데에는 별로 불편함이 없습니다. 화면 사용하는 비율이 크롬 못지 않습니다^^ 

원래는 이렇게 생겼겠지요~ 아래아 한글 2007 버전의 일반적인 화면입니다.

노트북(11.1인치)에서 오랫 동안 작업을 하다보니 꼼수가 생겼습니다. 조금이라도 글씨를 크게 보려고, 조금이라도 화면을 넓게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아래처럼 요상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내친김에 크기도 한 번 재어 봤습니다. 작은 것은 쪽 윤곽으로 보고 폭맞춤으로 본 폰트 10의 크기 입니다. 큰 것은 쪽 윤곽을 없애고 좌우의 줄자를 모두 없애고 본 폰트 10의 크기 입니다. 정확히 1.36배가 늘어났네요~ 노트북 11.1인치의 1.36배를 하면, 15.1인치에 해당 되네요~ ㅎㅎ

어떻게 하는지 한 번 정리해 봅니다. 해 놓고 나서도 워낙 사용하지 않던 메뉴들이라 낯섭니다. 하지만 도움말에 보면 모두 다 나와 있답니다. (한글2007 참, 잘 만든 거 같습니다~~)

1. 먼저 도구 상자들을 지워버립니다. 도구 상자란 네모난 아이콘들이지요. "보기" > "도구 상자" 로 이동해서 체크되어 있는 도구 상자들을 꺼 줍니다. 의외로 신기하네요. 거의 모든 UI를 조정할 수 있다니~~

2. 그 다음 눈금자를 없애줍니다. 중학교 때 배우던 도스용 한글의 눈금자가 떠오르네요^^ 그리고 쪽 윤곽도 체크를 해제하여 글씨만 보이도록 합니다. 

3. 가끔 필요하긴 하지만, 가로/세로 이동 막대를 포함해서 문서 탭을 꺼줍니다. 이동 막대라 함은 스크롤 바를 뜻하겠지요~ 저는 쪽수는 궁금해서 상황선은 남겨두었습니다.

4. 제 노트북이 와이드라서 상하 화면이 조금 작은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단에 있는 메뉴를 좌측으로 옮겨주었습니다. 방법은 "파일" 왼쪽에 있는 점선 같은 것을 마우스로 클릭한 채로 움직이면 됩니다. 자석처럼 움직이며 달라붙습니다. 떼어내서 왼쪽에 찰싹~ 붙이면 됩니다.

5. 미리 만들어 놓은 나만의 도구 상자를 띄워서 오른쪽에 붙입니다.

"화면최적화"라는 도구 상자는 제가 만든 것인데, 제가 자주 사용하는 "저장하기", "미리보기", "글씨속성", "정렬방법" 정도만 넣어두었습니다.

네, 이렇게 해서 처음에 봤던 것 같은 낯선, 그러나 넓어서 보기 편하기도 하고,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 화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것은 자신만의 도구 상자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걸 해 놓지 않으면 매번 메뉴로 들어가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뭐, 그것도 방법이겠지만, 저는 한번 제가 자주 사용하는 도구들을 화면으로 빼내서 사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사용자 설정" 이라는 메뉴에 그런 기능이 있는 것 같아서 한번 도전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도구 상자를 만들어 봅니다~

"보기" > "도구 상자" > "사용자 설정..."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도구 상자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십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로운 그룹을 하나 만듭니다.

간단한 이름을 넣어주고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 "명령"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아이콘을 방금 생성한 나의 도구 상자 그룹에 집어 넣으면 됩니다.

왼쪽의 작게 생긴 것이 방금 생성한 저의 도구 상자 그룹입니다. "명령" 탭에 있는 명령들을 골라서 마우스로 잡아 끌어 넣으면 됩니다. ㅎㅎ, 한글2007 기능은 뛰어난데, 정말 직관적이지는 않네요^^ 아무튼 기능은 뛰어납니다~ 새로나온 스크립트 매크로 기능을 소개하고 싶어지지만, 오늘은 이만...

하나씩 넣고, 명령 구분줄도 넣어가면서 그럴싸하게 만들었습니다^^ 짝짝짝~

도움말을 찾아보니 이렇게 명령탭에서 일일이 메뉴를 찾아 넣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기존의 도구 상자들에서 Ctrl + Alt 를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도구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복사해서 이동이 된다고 합니다. Alt 를 누른 상태에서 도구 아이콘을 드래그 하면 사라져 버리네요~ 

휴~ 긴글 읽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럼~

Posted by 마몸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모두 (497)
We BLOG (353)
테라피 (79)
재능 찾기 (6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