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짱님이 기다리던 블로그 스팟 사용기입니다~ 얘기 나온지 2주가 되었건만 인제서야 쓰네요^^; 블로그 스팟 사용법으로 '배낭하나 달랑'도 업데이트가 되길 바래 봅니다~ 

구글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블로그 스팟은 단순하지만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 스팟 공식 페이지에서도 자신을 트럭에 비유하기도 했습니다. 직관적인 GUI를 선호하는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아직 사랑받고 있지 못하지만, 트럭에 비유되는 강력한 기능들을 하나씩 알게 되면 조금씩 블로그 스팟을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글을 쓰면서 기능들을 찾아보게 되겠지만, 아마도 쇼셜기능이 주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소개하면서 새롭게 나오는 개념들에 대해서 설명을 덧붙이면 될 듯 합니다.
 1. 가입, 블로그 생성, 변경, 삭제
 2. 글 쓰기
 3. 블로그 꾸미기
 4. 블로그 스팟의 기능들 + α

먼저, 가입하고, 블로그를 생성/변경/삭제하는 방법입니다.

1. 가입 및 생성
http://www.blogspot.com/ 에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으면 로그인을 하고, 없다면 "블로그 만들기"를 클릭해서 새로 구글 계정을 만듭니다.

계정을 만들고 난 후에는 블로그를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URL)"은 나중에 개인 블로그 접속 주소가 됩니다. 

중복되지 않는 블로그 주소로 만들었다면, 템플릿을 선택해 블로그의 전체적인 윤곽을 한 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블로그가 생성되게 됩니다~

블로그는 여러 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blogger.com의 답변은 아니지만, 계정당 100개라고 하기도 하고, 제한이 없다고도 합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거나, 아래 나오는 대시보드에서 블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정이나 삭제도 가능합니다.

2. 블로그 스팟의 관리 메뉴 구조
블로그에서 이런 저런 작업을 하기에 앞서, 블로그 스팟의 관리자 메뉴 구조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http://blogspot.com/ 에서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 대시보드(Dash board)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대시 보드에서 이 모든 블로그들을 관리하는 것이지요. 또한 관심 있는 다른 블로그들의 기사들을 가져와서 볼 수 있습니다. 즉, 대시보드는 블로그들의 상위 메뉴입니다.

실제로 대시 보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윗부분은 자신이 생성한 블로그들을 관리하는 곳이고, 아랫부분은 RSS Reader 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심있는 블로그로 지정해 두면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들을 구독해서 읽어볼 수가 있습니다.(티스토리에 없는 기능!)

블로그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하나를 택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위 대시 보드에 있는 블로그 중 하나로 들어가거나, 처음부터 블로그 주소로 접속한 뒤 수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를 설정할 수 있는 관리 메뉴가 나옵니다.

실제로 블로그 관리 메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하위 메뉴를 보려면, 메뉴를 클릭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지요. '게시'는 글쓰기 관련 메뉴이고, '레이아웃'은 스킨 관련 메뉴이고, '수익 창출'은 구글 애드 센스 관련 메뉴이고, 이외의 모든 설정은 '설정'에서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스팟에서는 여러 개의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고, 생성된 블로그의 주소를 변경할 수 있고, 이미 생성된 블로그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생성은 위에서 살펴보았고, 

3. 블로그 주소 변경
이미 생성한 블로그의 주소를 변경하려면, "대시보드 > 수정하려는 블로그 > 설정 > 게시" 에서 아래와 같이 수정이 가능합니다. 

4. 블로그 주소 삭제
블로그들 중 하나를 삭제하고 싶으면,  "대시보드 > 수정하려는 블로그 > 설정 > 기본사항" 에서 '블로그 삭제'를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번에는 블로그 스팟에서 글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appy New Year !!!


Posted by 마몸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모두 (497)
We BLOG (353)
테라피 (79)
재능 찾기 (6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