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두 번째 '글 쓰기'를 해봅니다.
 1. 가입, 블로그 생성, 변경, 삭제
 2. 글 쓰기/수정/삭제
 3. 블로그 꾸미기
 4. 블로그 스팟의 기능들 + α

1. 로그인 - 새로 글을 쓰기 위해서는 자신의 블로그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블로그 상단에 있는 메뉴바(Navbar라고 합니다)에서 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대시 보드가 나타납니다.

2. 새글 쓰기 - 대시 보드나 블로그에서 새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먼저, 대시보드에서는 원하는 블로그의 "새 게시물" 을 클릭하면 되고,

블로그에서는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상단의 메뉴(Navbar)에서 새 게시물을 클릭해서 새글을 씁니다.

3. 작성하기 - 제목을 넣고, 내용을 입력합니다. 

3-1. 사진을 첨부해 봅니다.
컴퓨터에서 사진을 골라 넣거나, 웹에서 공개된 이미지 URL을 이용해 그림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웹상의 이미지를 넣을 때에는 저작권에 주의를 합니다.

컴퓨터에서 넣는 사진은 picasa 에 저장이 되고, 만약 가입을 안했다면 위와 같이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는지 물어보게 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난 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량이 나타납니다. 1GB 까지는 무료인데, 그 이상은 유료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자세한 가격은 '유료 저장용량'을 참고합니다.

3-2. 레이블을 지정해 게시물들을 분류/관리합니다. 지메일(gmail)에서 메일에 태그를 붙이듯, 블로그스팟은 게시물마다 레이블을 붙입니다. 블로그 스팟은 카테고리 기능을 사용하진 않지만, 이 레이블들을 모아서 카테고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 공개할지 초안으로 남겨둘지 정합니다.
"저장하기" 를 클릭하면 초안(draft)으로 저장되며, 아직 외부 사람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손을 본 후에 "게시하기"를 클릭하면 발행(publish)이 됩니다. 외부에 공개되는 글일 경우에 신중을 기할 수 있는 기회이지요. "게시물 수정"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발행된 글과 초안이 표시됩니다.

4. 수정/삭제하기
 "게시" > "게시물 수정"을 클릭하고, 해당 게시물에서 "수정" 이나 "삭제" 버튼을 사용해 게시물을 관리합니다. 작성된 게시물을 미리 보려면 "수정"이나 "새 게시물" 작업에서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다시 편집으로 돌아가려면, "미리보기 숨기기"를 클릭합니다.

5. 멀티미디어 첨부 기능
 사진 추가 메뉴 오른쪽에 동영상 추가 아이콘이 있습니다.

최대 100MB 까지 지원하고, Google 동영상에서 호스팅 되는 것 같습니다.

6. 파일 첨부 기능
  HOWTO: Upload Files to Blogger라는 글을 보면, 블로거닷컴에서는 파일을 첨부할 수 없다고 합니다. 가장 사용자 층이 많은 워드프레스도 오피스 관련 파일만 업로드 된다고 합니다.
  대신 무료로 파일 호스팅을 해주는 곳(예: Fileave.com, 50MB)에 파일을 올리고, 파일 링크를 걸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구글 사이트(10GB)"나 "티스토리(무제한)"에 가입해서 파일 링크를 거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피스 관련 파일인 경우에 Using Google Docs with Blogger를 보면, "구글 Docs"에 해당 파일을 Share 한 후에, 이 링크를 블로그 글에 링크하면 된다고 합니다.


* 팁 - 게시물 작성 시간 바로잡기
위의 게시물 작성 시간을 보면 오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시각은 새벽인데, 시간 설정이 잘못되어 있나 봅니다. "설정" > "서식" > "시간대" 를 수정해 줍니다.

서울은 GMT+09:00 이므로, 해당 시간으로 바꾸어 저장해 줍니다.

휴~ 휴~ 여기까지~

Posted by 마몸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모두 (497)
We BLOG (353)
테라피 (79)
재능 찾기 (6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