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는 많이 하지 않았지만, StarDict 사전을 설치하고 나서 기분이 너무 좋았다. 이제 인터넷이 안 되는 곳에서도 번역을 할 수 있겠구나~ 그런데, 또 눈에 "Lexisgoo Speaking English Dictionary & Thesaurus" 가 들어온다. 발음도 나오고, 단어 점프도 되고, UI 언어도 확확 바뀐다. 알고 보니 iPod Touch App: 터치용 영어 사전 분석 (3/3) 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은 Lexisgoo English 사전이다.
혹시나 또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을까 검색해 보았으나, 상용으로만 판매되고 있었다.(Lexisgoo for PC,$12) windows PC 용은 아직 iPod Touch 에 비해 덜 예쁘고 기능이 뛰어나지 않다. 이건 StarDict 에 비해 만족스럽진 않다. 음... 좋은 사전 없을까... 혹시 '네이버 사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사전은 없을까?' 하고 구글링 해 보았는데, '이럴 수가 !' 이미 만들어져 있었다.
바로, Lingoes 이다. (아래는 portable 버젼을 받아서 USB 에 담아서 사용하는 모습~ 물론 설치 버젼도 있다.) Lingoes 는 다양한 사전을 추가할 수 있고, 실제 발음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이 뛰어나다.
우선 UI가 깔끔한 게 맘에 든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지원하는 사전 목록을 한 번 보자~ 우선 위의 초기 화면에 있는 사전들이 데이터로 사용 가능한 사전들이다. 와~ 홈페이지에 가서 Add Dictionaries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사전 표지와 함께 가지런하게 나온다. 전부 다운이 가능하다 !!! 게다가 wiki 백과사전까지~ (다른 얘기지만, 여기를 참고하면 wiki 백과 DVD 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찾던 Naver 영한 사전을 만나러 갔다. Add Dictionary > Categories > Language > Korean 으로 가보면 아래와 같이 Naver 사전들이 있다. 국어 사전이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현재 가장 사용하기 좋은 Naver 영한, 한영 사전이 있다.
인제 사전을 추가해 본다. 꽉꽉 채워야지~ ㅎ 먼저 원하는 사전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롱맨 영영 사전을 선택했다면 Longman Dictionary of Contemporary English.ld2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된다. 이 파일은 Lingoes 의 옵션의 "사전..." 메뉴에서 곧바로 추가된다.
사전 관리 메뉴가 나오면 "설치"를 클릭하여 사전을 추가한다.
아까 롱맨 영영 사전을 다운받았으므로, 'Longman Dictionary of Contemporary English.ld2' 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사전 설치 완료~ 아래 옵션은 사용하면서 필요할 때 즈음 다시 설정할 수 있으니, 일단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된다. "Essential English Dictionary"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전이다. 그리고 하단에 "Longman Dictionary" 의 검색결과가 나온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사전을 계속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고, 검색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다. (첫번째 사전 검색 결가 이후에 AD 가 있다. 아마 이 광고로 수익을 올리지 않을까 추측된다.)
다음으로 음성을 추가해 보자. 현재는 TTS 엔진으로 음성을 합성해서 들려주고 있는데, Natural Voice Package 를 설치하면 더 자연스러운 발음을 들을 수 있다. Speech Engine 으로 가서 원하는 Natural Voice Package 를 다운받는다. (ed2k 로 시작하는 링크는 당나귀 사이트를 의미한다. 당나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로드가 너무 오래 걸리면 "사전 프로그램 Lingoes" 에서 필요한 음성파일을 받을 수 있다.)
다음으로 '설치된 경로\speech\' 에 다운 받은 파일을 폴더 째 넣어준다. 'Lingoes English' 를 다운받아 압축을 풀었다면 'Lingoes English' 가 만들어 질 것이다. '설치된 경로\speech\Lingoes English\' 처럼 되도록 넣어주면 된다.
그 후 "설정" > "스피치" 탭에서 Natural Voice 로 들리도록 설정한다. "Natural Voice Engine" 을 "Enable" 하고, Voice 말림 막대를 클릭해서 방금 새로 추가한 폴더명(Lingoes English)을 선택한다. 그리고 나서 "Rebuild Index File" 을 해주면 된다. (Rebuild 를 꼭 해주어야 한다.) TTS 스피치 엔진은 켜 두어도 상관 없다.
검색중에 발음을 바꾸고 싶다면, 스피커 모양 오른쪽의 삼각형 모양을 눌러 Natural Voice 를 바꿀 수 있다.
그리고, Lingoes 는 Portable 버전을 제공한다. Portable 버전은 시스템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USB 메모리 등에 담아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Lingoes 설치 버전은 설치 경로에 관계 없이 'C:\Users\my account\AppData\Local\VirtualStore\Program Files\Lingoes\Translator2\dict' (비스타 기준) 에 사전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용량 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거슬릴 수 있다. 하지만 Portable 버전은 '압축푼 폴더\dict' 에 사전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어디에 사전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해서 Lingoes 의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일부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Lingoes 는 폰트 설정이 자유롭고, 부록이라는 것을 제공해서 간단한 계산기나 환율변환 등의 유틸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유틸을 추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핫키라는 기능이 있어, 마우스가 올려진 곳의 단어를 바로 볼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그리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텍스트 번역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네이버 사전을 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 게다가 사건 검색 UI 도 접을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 편리하다. 처음 StarDict 를 봤을 때는 이게 가장 좋은 사전인 줄 알았다. 지금 Lingoes 사전도 내가 보기엔 가장 좋은 사전으로 보인다. 하지만, 또 나를 놀래게 해 줄 사전이 있겠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