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 실수했을 때 배우는 것은 경험이나 노련함만이 아니라, 자신을 수용할 수 있다는 확신입니다. 보통 우리는 실수를 통해 경험을 쌓는다고 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되거나, 그런 실수에도 예전 보다 덜 민감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차원에서 보게 되면, 실수와 나와의 관계에 대해서만 보는 것입니다. 실수를 했을 때 나와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변화가 있습니다. 오늘 읽은 책에서 나온 부분이 이런 경험과 연관되어 한 번 적어보려 합니다.
 
곤란한 상황에서 당신이 상처받았다면, 친밀함이 깨질 수도 있다. 이때에는
가능한 빨리 아이와 사랑의 유대를 다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시 
친밀함을 형성하게 되었을 때, 당신이 아이에게 주는 메세지는, 괜찮다고, 실수할
수 있고, 사람들은 그래도 너를 사랑한다고, 그리고 사랑 받기 위해선 완벽할 
필요가 없다는 확신을 심어주게 되는 것이다.
   - S. Hart, V. K. Hodson. Respectful parents, respectful kids.
어린 시절에 실수나 어떤 일로 해서 부모와의 관계가 잠시 안 좋아졌을 때 부모가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나온 내용입니다. 모든 걸 부모 탓으로 돌리는 것 만큼 맘 편한 것도 없지만, 위의 글은 과거에 국한되지 않고, 현재 진행형이기에, 그리고 제가 한 경험과 연관이 있어 인용해 봅니다.

연애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감당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일일이 보여주고, 이해받길 바라는 것만큼 상대를 피곤하게 하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술에 물탄 듯, 물에 술탄 듯 보이지만, 저를 잘 본 사람은 압니다. 스스로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가차없다는 것을... 지난 며칠 동안 이 같은 일이 있었고, 계속 신경을 썼습니다. 외부 자극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내 생각에 대해서 내가 선택해서 하길 바라면서 힘을 모아봤지만, 제 컨디션이 낮아질 때는 어김없이 그 생각이 찾아왔습니다.

오늘 위의 책을 보면서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했습니다. 부모에게 받지 못한 실수로부터 배우는 세상과의 관계에 대한 믿음을, 여전히 지금도 새롭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다는 걸 확인해서 기뻤습니다. 한편, 관계에서 스스로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가차없이 행동하는 제 자신을 보고 슬펐습니다. 그 사람에게 또 하나의 선물(괜찮아, 실수할 수 있고, 사람들은 그래도 너를 사랑한다고, 사랑 받기 위해선 완벽할 필요가 없다고...)을 줄 수 없다는 것에 슬펐습니다. 그건 바로 선물을 받아보지 못한 제 모습이니까요... 저는 선물을 받아보려고 계속 실수하며, 내가 선물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려 저에게 실수한 사람들이 다가오나 봅니다. ㅎㅎ

아래와 같은 확신을 쌓아가는데 도움을 주신, 저의 실수를 받아주고 다시 저와 연결되려고 했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 그런 나는 나 스스로를 받아들일 수 있어."
  - 같은 책에서.

Posted by 마몸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모두 (497)
We BLOG (353)
테라피 (79)
재능 찾기 (62)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