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점점 늦어가는데 잠은 안 온다. 조카랑 너무 신나게 논 탓일까? 아이가 부모한테서 떨어지기 싫은 것 만큼이나, 부모도 아이한테서 떨어지기 힘들다는 말이 실감나는 밤이다. 흐음... 글이나 쓰자~
요새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영어 공부는 안 하고, 영어 사전만 찾고 있다. 헐~~ 먼저 소개할 사전은 StarDict 사전이다. 좋은 사전의 첫 번째 요건은 풍부한 어휘이다. 그리고, 사용하기 편리한 것. 마지막으로 자신의 스타일에 어울리는 사전일 것이다. StarDict 는 우선 사전 데이터가 풍부하다. 얼마나 풍부하냐 하면...
여기에 더해서, 한글 관련 사전도 이렇게나 있다.
이 모든 사전들이 free 이거나 GPL 이다. 이제 어떻게 사전을 설치하는지 알아보자. 먼저, StarDict 다운로드로 가서 윈도우 용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그럼, 기본적으로 wordnet-3.0.0 사전이 설치되어 있다.
사전을 추가하려면, StarDict 사전으로 이동해서 원하는 사전의 tarball 을 클릭해서 다운 받는다. winrar 로 *.tar.bz2 파일의 압축을 풀어준다.
압축을 푼 후에 C:\Program Files\StarDict\dic\ 아래로 폴더째 복사해서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stardict-quick_eng-kor-2.4.2 를 넣었다면, C:\Program Files\StarDict\dic\stardict-quick_eng-kor-2.4.2\ 가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StartDict 를 재실행하면 사전이 등록된다. 사전이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보려면, 우측 하단의 Y 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이 quick_eng-korean 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다.
사전 데이터는 위의 링크 말고도 http://www.stardict.org 나 http://app.weiphone.com/wedict/upload/files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Sisa_e4u 사전은 구글링하면 다운받을 수 있는데, 발음기호나 한문이 깨져서 보일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전을 decompile 한 후, hex editor 로 일부를 수정한 후, 다시 compile 하면 된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검색에 포함되지 않는 영어 단어도 생긴다) 그리고, 한문이 깨져서 보이는 것은 폰트 설정의 문제이므로, 유니코드를 지원하는 폰트를 지정해 주면 된다. 우측 하단의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폰트를 변경할 수 있다.
MS Office 를 설치했을 때 생기는 Arial Unicode MS나, 아래아 한글을 설치했을 때 생기는 Haansoft Batang 이나 Haansoft Dotum 정도로 설정하면 적당하다.
이렇게 해서 StarDict 사전을 설치하는 것을 해 보았다. 수 많은 사전 데이터를 돈을 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디렉토리에 넣어주어야 하고, 쓸만한 한영사전이 Sisa_e4u 밖에 없는데, 발음 기호 표현이 약간 문제가 있는 한계가 있다. 다음 글에서는 입이 더 벌어질만한 사전을 소개한다.